[유튜브트렌트] 잠깐, 이 플레이리스트는 나의 추억을 소환하고 있어

 안녕하세요! 뉴커런츠 에디터 밍입니다 (찡긋😘)

이 글을 쓰는 지금, 예고 없이 비가 쏟아지고 있어요. 이런 날이면 스텔라장-우르릉 쾅쾅쾅 이라는 노래가 떠오르는데요. 여러분은 비 오는 날 생각나는 음악이 있으신가요? 혹은 비가 오지 않아도 어떠한 노래를 떠올리면, 비 오는 날의 추억이 생각나진 않으신가요? 오늘은 취향을 저격한 음악이 마음을 콕콕 찔러주는 “플레이리스트”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그럼 지금 바로 보시죠 

슝슝🚗💨💨

 

“문과인들이 여기 다 있었군요?”

첫 번째 플레이리스트 특징! 바로 댓글입니다.
지금까지 어디 숨어 있었나? 싶었던 문과인들이 바로 여기에 다 모여있었습니다. 

 


출처 : 𝐩𝐥𝐚𝐲𝐥𝐢𝐬𝐭 전 어디로 갑니까_ “경성.”

 

재생되는 영상에 따라, 혹은 제목으로 적어 둔 정보를 바탕으로 댓글에 창작문예가 이루어지는데요? 첫 이별에 대한 내용을 적기도 하고, 때로는 개화기 시절의 이야기를 담아서 단편 소설 같은 내용을 적기도 하고, 동양풍의 플레이리스트는 한 편의 사극 이야기를 담기도 해요. 

 

 

이 창작이 난무하는 곳에서 이과생들도 그럴싸하게 적어 감성을 표출하고 싶었지만, 어쩔 수 없이 흔들리는 댓글 속에서 이과향이 느껴지고 말았는데요.
음악을 들으면서, 댓글을 읽는 재미와 쓰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어요. 

 

🎵 동양풍의 음악, 사극 한 편을 떠올리고 싶다면? “Tido Kang”
🎵 어느 장소, 온도, 습도,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리플레이 LEEPLAY”
🎵 썰 풀고 싶은 곳, 누구에게도 말 못했던 이야기를 꺼내고 싶다면? “때껄룩ᴛᴀᴋᴇ ᴀ ʟᴏᴏᴋ”

 

“지금 너에게 이 음악 필요할 것 같은데?”
두 번째 플레이리스트 특징! 내 마음과 찰떡 콩떡, 취향 저격 모음입니다.

얼마 전, 각종 커뮤니티와 유튜브를 떠들썩하게 했던 컴눈명(같은 노래로 컴백해도 눈감아줄 명곡)의 주제로 여러 가수분들이 언급이 되었는데요, 최근에는 영원한 디바디바 디디디바! 애프터스쿨이 채널 문명특급에 나와서 한바탕 휩쓸고 갔습니다!

 


출처 : 방구석 수련회 장기자랑 

 

이 기세를 몰아 그 시절 추억의 플레이리스트가 등장해서 많은 시청자의 사랑을 받았어요. 실제 안무를 보는 듯 현란하게 움직이는 자막과 보노보노가 튀어나올 것만 같은 무지갯빛 배경이 더욱 그 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기에 적절했다고 해요.


출처 : [Playlist] 90년대생들 모여👊🏻 케이팝 고인물이 엄선한 그시절 걸그룹 노래 모음ㅣ2세대 아이돌, 컴눈명

 

그 외에도, 90년대생들을 불러모으는 플레이리스트가 있는가 하면, 음악 플랫폼 벅스의 뮤직PD 님이 찰떡같은 선곡을 보여주는 플레이리스트도 있답니다. 게다가 기분에 따라 혹은 상황에 따라 재생하기만 해도, 굉장히 쫄깃하게 달라붙는 음악을 확인할 수 있어요.

 

 

🎵 그래, 90년대생이 돌아왔다! 나의 그 시절을 소환하고 싶다면?  “한라봉”
🎵 이 상황에 들어야 할 음악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essential”

 

“원곡보다 어쩐지 이 플레이리스트의 영상이 인기가 많아졌다?”
세 번째 플레이리스트 특징! 음악에 아주 잘 맞는 영상 짜깁기 입니다.

 


출처 : 🔥혼자 듣기 아쉬운 노래, Stellar – Ashes (가사_해석_번역_lyrics) 

 

아마 이쪽 부분은 이분을 모르면 임포스터가 아닐까 싶은데요. 바로 배우 톰하디가 출연한 영화를 짜깁기해서 만든 플레이 리스트입니다. 영화<레전드>의 장면들을 모아 모아 stellar – Ashes 라는 노래와 잘 버무려서 만든 영상이에요. 원곡 뮤비의 조회수가 약 532만 회인데 반해, 톰하디의 매력을 비트에 재탄생 시킨 이 영상의 조회수는 무려 867만 회를 기록하고 있어요. 

 


출처 : [LG 벨벳 광고 음악] Johnny Stimson – Gimme Gimme [가사_해석_자막] 

 

비슷한 예로, johnny stimson – gimme gimme 라는 노래를 𝑻𝒂𝒚𝒍𝒐𝒓 𝑳𝒂𝑺𝒉𝒂𝒆 라고 하는 모델의 스틸 영상을 함께 버무려 놓은 영상이 있는데요. 이 영상 또한 역시 본래 있었던 원곡보다 훨씬 더 많은 조회수를 자랑하기도 했어요.

 

본인이 직접 등판하여 “어머나!!! 이렇게 내 곡을 알려줘서 고마워요!!” 라고 댓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 이 노래를 위해서 영상을 찍은 것이 아닐까? “기몽초”
🎵 톰하디가 걸어나오는 것 같은 그 곡이 궁금하다면? “쏘플 soso playlist”

 

그런데 여러분, 이쯤에서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기시지 않나요?

 

 

“음악마다 저작권이 있을 텐데, 그럼 이 채널들은 아무런 이익 없이 순전히 음악만 모아서 제공하는 건가요?” 유튜브 내에서도 까다로운 것이 바로 이 음악 저작권인데요. 그런데, 이 플레이리스트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잘 이용해서,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은 에디터 Journey 님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벌써 기대되시죠? 네? 그렇죠? ;0; )

 

오늘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콘텐츠에서 만나요~

뿅✨

 

-이어지는 콘텐츠-

[유튜브트렌드] 플레이리스트 콘텐츠 만드는 게 돈이 돼?

 

콘텐츠 공유하기

콘텐츠 공유하기

관련 추천 강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