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유튜브트렌드] 플레이리스트 콘텐츠로 수익 창출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뉴커런츠 에디터 Journey입니다😆

 

이전에 제가 [플레이리스트 콘텐츠 만드는 게 돈이 돼?]라는 콘텐츠를 작성했었는데요! 그 뒤로 많은 분들이 ‘브랜디드 콜라보 영상 제작처럼 부가적인 수익창출 외에는 수익을 만들 수 없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주셨어요. 그래서 오늘은 플레이리스트들도 직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브랜디드 콜라보 콘텐츠나 굿즈를 만들 수 있을 만큼 성장한 채널이 아니라면 ‘플레이리스트’ 채널이 유튜브 안에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수익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 유튜브 채널도 채널 시청 수익을 제외하면 힘든 구조이죠 (유튜버로 성공하기 참 힘들죠?😥😥)

이센셜 유튜브 페이지

<출처 : ‘essential;’ 유튜브 채널>


그렇다고 해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낼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직접 음원을 만들고 발매까지 할 수 있는 분들은 자신의 음원으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작권을 모두 소유하게 되니 제법 쏠쏠한 방법일 수 있겠네요! 🤣) 하지만 저 같은 머글들에게 이런 방법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의 고민은 자신의 채널이 취미를 넘어서 수익으로 전환되기가 힘들고, 저작권침해 신고로 영상이 삭제되거나 채널 경고로 유튜브 채널의 운영이 쉽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크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콘텐츠는 플레이리스트 채널을 운영하면서 저작권 고민이 되거나 직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싶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바로 레이블리라는 온라인 레이블 플랫폼인데요. 레이블리는 직접 ‘레이블(음반 기획사)’을 설립해서 뮤지션의 미발매 음반의 판권을 구매 후 직접 음반 발매까지 할 수 있는 조금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K-pop 고인물로써 직접 곡을 선별해서 판권을 구입한다니 제가 하이브가 될 것만 같은 기분에 마음이 조금 설렜습니다😚)

 

 

음반을 직접 발매를 하는 게 플레이리스트랑 무슨 상관이야?’ 하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음반 제작자로 음반을 발매하면 음반 제작에 참여한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작인접권료’를 받아 음원 수익의 일부를 배분 받을 수 있는 거죠!

‘저작인접권료’가 낯선 분들을 위해서 조금 설명을 덧붙이자면, 음반을 발매하고 나서 생기는 수익금은 보통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등 음반 창작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저작권료’, 음악의 실연자, 보컬 등에게 주어지는 실연권료’, ‘음반 기획사, 제작자 등에게 주어지는 저작인접권료’로 크게 나눠지는데요.

조금 더 자세하게 방탄소년단의 노래 ‘Butter’를 예로 들어서 설명해드릴게요!

 

버터 앨범 정보

<출처 :멜론 ‘Butter’ 앨범 정보>


이 곡 같은 경우는 노래의 실제 실연자인 방탄소년단은 ‘실연권료’를, 제작한 빅히트는 ‘저작인접권료’를 받게 됩니다.

 

버터 작곡가 정보

<출처 :멜론 ‘Butter’ 앨범 정보>


그리고 노래의 작사, 작곡에 참여한 사람들은 그 비중에 따라 나눠서 ‘저작권료’를 받게 됩니다. RM은 노래 작사, 작곡에도 참여하고 실제로 노래를 부른 아티스트니까 저작권료와 실연권료 모두를 받았겠죠?

그러면 여러분이 만약에 레이블리에서 만약 음반의 판권을 사고 음반 제작자로 디지털 음반을 발매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음반 제작자로서 여러분은 ‘저작인접권료’를 받을 수 있다는 거죠! 이해가 되시나요?

 

숨은 명곡을 음반 제작자로써 직접 발매하고, 저작권 걱정 없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자연스러운 음원 홍보와 수익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이 플랫폼을 사용해 보는 것이 플레이리스트 채널의 새로운 수익창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원의 활용 방법은 다양하니까 플레이리스트 채널 외에 다른 채널이 있다면 BGM으로 써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그러면 이제 여러분이 궁금해할 레이블리 플랫폼에 대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리기 위해서 더 꼼꼼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우선 레이블리의 인터페이스는 생각보다 어렵게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첫 화면에서부터 여러 가지 추천 노래가 노출되어 있어서 쉽게 노래를 찾을 수 있어요! 추천된 노래를 하나씩 듣다 보니 미 발매 곡이고, 이름도 들어본 적 없는 아티스트들인데도 불구하고 좋은 노래가 많아서 저도 처음에 사용할 때 굉장히 놀랐습니다. (제가 먼저 구입하지 못해서 아쉬운 노래들도 꽤나 있었습니다,,,😥😥)

 


음반도 발라드/포크, 팝/인디팝, 알앤비, 힙합, 락으로 4종류로 나눠져 있어 원하는 장르를 선택해서 들어볼 수도 있고, 뮤지션 별로 음악을 찾아볼 수도 있어요! 솔직한 후기로는 뮤지션은 옆으로 계속 넘기면서 노래를 들어야 해서 조금 불편하지만 각 뮤지션 별 대표 곡을 듣고 마음에 들면 프로필을 눌러 어떤 뮤지션인지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마음에 드는 곡을 발견하면 판권을 직접 사서 발매하는 단계로 넘어가면 되는데요!

 


음원을 직접 발매하거나 사보려면 레이블을 만들어야 하더라고요! 처음 가입하면 이렇게 레이블이 없는 상태인데, 하단의 ‘레이블’ 버튼을 길게 누르면 레이블을 등록할 수가 있습니다.




길게 누르면 이렇게 레이블 등록 창이 나와요! 그래서 제 레이블을 한 번 등록해보았습니다. 음반을 실제로 구매하게 되면 아래에 구매한 음반이 보이는 형태입니다.

어플을 돌아다니면서 제가 마음에 드는 아티스트를 찾았는데요! 목소리가 몽환적이고 음악의 선율이 너무 좋더라고요! 그래서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곡은 어떤 것이 더 있는지 봐 보았습니다.

 


이 아티스트는 보유하고 있는 음반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저는 노래를 하나씩 들어보면서 마음에 드는 곡을 골라 보기로 했는데요! 마음에 드는 곡이 나타나면 곡을 직접 클릭해서 해당 곡이 판매되었는지 아닌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판매 여부 외에도 곡이 얼마에 판매가 되었고, 어떤 레이블이 소유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방탄소년단의 레이블인 하이브에서 앨범을 한 번 내고 나면 동시에 다른 소속사에서 같은 앨범으로 낼 수 없는 것처럼, 누군가가 그 곡을 사서 발매가 이루어지고 나면 다시는 살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되니 왠지 더 빨리 노래를 발견하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쉬웠달까요..  (사람 마음 다 똑같은 건지,, 제가 대중적인 귀를 가진 건지,, 아쉽게도 제 맘에 쏙 드는 곡들은 다 판매가 되었더라구요😂😂 )




그리고 아직 누군가가 소유하지 않은 곡들은 이렇게 바로 음반을 장바구니에 담거나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플 내에 존재하는 앱에서 듣기 버튼


판매가 된 음원에는 ‘앱에서 듣기 버튼’이 있는데요! 우리가 평소에 많이 쓰는 뮤직 앱들이 보이시죠? 그래서 찾아봤더니 레이블리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멜론, 지니, 카카오 뮤직, 스포티파이, 유튜브 뮤직, 애플 뮤직 등 디지털 음반으로 국내, 해외 총 41개 음원 사이트에 발매가 된다고 합니다. (제가 만든 레이블의 이름으로 전 세계에 발매가 되고, 음원사이트에서 스트리밍 되면 매월 판권-수익이 정산이 된다고 하니 저는 조금 설레더라구요☺☺)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는 아니지만, 저도 유튜버로 활동하면서 제 부가 수익을 만들고, 좋은 음악을 사용하는 데에 저작권 침해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면 이것은 또 하나의 좋은 기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계속해서 좋은 곡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여러분도 만약 이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마음에 쏙 드는 곡을 발견하시면 좋겠습니다😊

 

<출처 : ‘모르모트TV’ 유튜브 채널>

 

오늘은 제가 레이블리를 통해서 플레이리스트들이 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수익창출의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플레이리스트 채널을 운영하는 분들 외에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다 보면 ‘수익’에 대한 고민은 끊임없이 하게 되실 것 같아요. 내가 이렇게 투자를 해서 영상을 만드는 게 맞나? 내 채널의 성장이 빠르지 않은 것 같은데 채널 운영 말고 다른 걸 해야 하나? 영상으로 수익을 더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등 혼자서 끊임없는 질문을 하고 계신 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저는 그럴 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 보라고 권하는 편인데요. 의외로 새로운 시도를 해보면 내가 하던 고민이 더 빠르게 해결될 수도 있고, 새로운 시도를 함으로써 슬럼프를 벗어나게 되기도 한답니다.

 

여러분도 혹시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슬럼프에 빠졌다는 생각이 들거나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새로운 수익창출 방법처럼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 보고 적용해 보는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러면 이상으로 뉴커런츠 에디터 Journey였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

 

*해당 콘텐츠는 레이블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어지는 콘텐츠-

 

[유튜브트렌드] 플레이리스트 콘텐츠 만드는 게 돈이 돼?

콘텐츠 공유하기

콘텐츠 공유하기

관련 추천 강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