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트렌드] 요즘엔 과몰입이 대세야!

안녕하세요 여러분 뉴커런츠 에디터 Journey입니다 😊

여러분 혹시 과몰입 콘텐츠에 대해서 아시나요? 저는 제가 좋아하는 소설이나 드라마의 과몰입 콘텐츠를 즐겨보는 편인데요. “과몰입 콘텐츠”가 낯선 분들을 위해서 짧게 설명하자면, 드라마나 웹 소설에 빠진 팬들이 그 내용을 활용하여 만든 2차 콘텐츠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웹 소설이 점차 웹툰, 드라마, 영화 등으로 2차 생산되면서 웹 소설에서 주로 나오던 캐릭터들의 특징들이 ‘밈’화 되면서 과몰입 콘텐츠가 더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그중에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집착광공과 북부대공을 들 수 있습니다.

출처 : <스윗식스틴> 집착광공 ᴘʟᴀʏʟɪsᴛ l 치명퇴폐섹시

 

원래 광공은 BL(Boys Love, 남성 간의 로맨스를 다룬 작품)에서 연애 상대에게 집착하는 캐릭터를 부르는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단어에서 느껴지듯이 ‘광공’이라는 말을 사용하실 때는 조금 주의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광공의 ‘광’의 의미가 바로 狂(미칠 광)이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광공들은 상대방에게 미쳐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자신의 연인을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감시하는 등 집착이 도를 넘어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는 납득할 수 없는 수준의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집착광공들은 이러한 단점을 상쇄하기 위해서 엄청난 재력과 능력, 외모를 가진 순정남으로 설정이 됩니다.

 

출처: <때껄룩 TAKE A LOOK>  [𝐩𝐥𝐚𝐲𝐥𝐢𝐬𝐭] 울어봐, 빌어도 좋고

이런 집착광공 캐릭터들의 매력 때문일까요? 광공은 드라마나 아이돌에 과몰입한 사람들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거나 팬무비를 만들 때 흔히 사용하는 소재가 되었습니다. 광공은 이제 로맨스 소설을 넘어서 민초광공, 핑크광공 등 하나에 진심으로 집착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북부 대공입니다. 북부 대공은 로맨스 판타지 소설에서 남자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하는 역할입니다. ‘북부’라는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보통 북부 대공들은 눈이 많이 내리고, 몬스터나 다른 나라의 칩입이 많은 척박한 북부의 지배자로 등장합니다.(가끔은 척박하지 않은 북부로 등장하지만 그래도 중앙 정계에서 멀리 떨어져 중앙 관료들의 견제에서 조금 벗어나있다는 점은 항상 비슷합니다 🙂  또한 대공이라는 직위에 걸맞게 황위 계승 서열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그들은 황제에게 대적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능력과 재력,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 새의영혼.DRKang817 > 옥택연 날 가져 쓰벌 ~차가운 북부대공, 사랑과 파멸 그리고 집착~

북부 대공은 집착광공과 달리 옷이나 외모의 특징도 있는데요. 그들은 하얀 피부에 무뚝뚝하고 차가워 보이는 인상을 가졌고, 옷도 검은색 정복과 붉은 망토, 그리고 모피를 두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사람들에게는 다정한 츤데레(겉으로는 까칠하고 투덜대면서도 속으로 다정하고 잘 챙겨주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며 여자 주인공에게는 한없이 따뜻한 로맨티스트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2PM의 ‘우리집’뮤비에서 등장하는 옥택연의 컨셉이 북부 대공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덕분의 팬들이 팬뮤비로 다양하게 즐기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팬들의 취향을 잘 알고 만들어주시는 분들을 흔히 배운 변태라고 부르죠.. ) 

 

요즘은 이렇게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의 사진을 가지고 컨셉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거나, 다른 드라마나 소설과 합쳐서 하나의 스토리로 만드는 과몰입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몰입 유형의 콘텐츠는 사진과 영상을 넘나들며 다양하게 소비되고 있는데요. 이 예시로는 BTS의 뷔의 과몰입 콘텐츠를 가져와봤습니다.

 

 

 

뷔의 흑백 사진을 보면 고전적인 미남의 느낌이 난다며 많은 팬들이 “우리 할머니가 평생 잊지 못하는 첫사랑 재질”이라며 덕질을 했는데요. 이 콘텐츠는 또 개화기의 느낌을 뿜어내며 영상, 글, 사진으로 다양하게 콘텐츠로 만들어지면 많은 팬들의 과몰입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과몰입 플레이리스트는 다음 콘텐츠에서 다룰 예정이라서 오늘은 간단하게 예시만 보여드리고 사라지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버터공장> 𝐩𝐥𝐚𝐲𝐥𝐢𝐬𝐭 “애기씨의 정혼자 도련님이십니다.”

오늘의 내용 짧게 정리하고 오늘 콘텐츠 마무리하겠습니다.

  1. 유튜브에서는 과몰입 콘텐츠가 유행이다.
  2. 광공, 북부 대공 등 로맨스 소설에서 흔히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과몰입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오늘의 과몰입 콘텐츠는 어떠셨나요? 다들 이 콘텐츠를 즐겁게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에 또 만나요~

 

-이어지는 콘텐츠-

[유튜브트렌드] 잠깐, 이 음악은 나의 추억을 소환하고 있어

 

콘텐츠 공유하기

콘텐츠 공유하기

관련 추천 강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