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유튜브 채널 운영] 영상 업로드 주기? 키워드? 수익창출 중단 기준이 궁금해?

 

안녕하세요 여러분! 뉴커런츠 에디터 Journey입니다.

다들 유튜브를 하면서 ‘~~카더라’ 하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으셨을 텐데요! 오늘은 가장 질문이 많았던 영상 업로드 주기, 키워드 설정, 유튜브 수익창출 중단에 대한 고민을 풀어드리면서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영상을 만들기 위한 팁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영상 업로드 주기와 관련된 고민입니다. 유튜브 안에는 다양한 채널이 존재하는 만큼 운영하는 방식도 다 다른데요! 그중에는 마치 영화를 보듯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올리는 사람도 있고, 게임 영상이나 재미있고 짧은 형태의 영상을 하루에 여러 번 올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둘 중 어떤 방법이 더 좋을까요?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가타부타 말이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유튜브에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하루 1개 이상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좋다고 합니다. 유튜브와 광고주, 그리고 크리에이터의 입장을 고려해 봤을 때, 광고를 붙일 수 있는 좋은 콘텐츠가 많은 것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채널에 영상을 무조건 많이 올리는 것이 좋을까요?

또, 어떤 사람은 단순히 여러 개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하나의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이 댓글과 좋아요, 조회 수 등의 시청자 반응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콘텐츠가 많은 것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계속 찾는 콘텐츠라는 거죠. 그렇다면 한 달에 한 개 콘텐츠를 올리는 것도 채널 성장에 도움이 될까요?

이런 전략은 각 크리에이터가 영상을 만드는 데에 들어가는 시간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내 채널에서 영상이 더 많이 올라가는 게 좋은지, 아니면 지금 현 상태를 유지해도 괜찮을지 고민이 되는 분들이 있다면 한 가지 방법을 추천해 드릴 수는 있습니다. 바로 분석 탭을 활용해서 실험을 진행해 보는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분석 탭에 보시면 동영상별 시청 자당 평균 조회 수(average views per viewer)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이 숫자를 확인하면서 내 채널의 적정한 콘텐츠 업로드 횟수를 찾아보는 실험을 해볼 겁니다.

우선 가설을 하나 세워봅니다. ‘지금보다 영상을 더 자주 올리면 시청 자당 평균 조회 수가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이 영상을 일주일에 1개를 올렸다면 이번에는 일주일에 2개 또는 3개를 올려보는 겁니다. 이렇게 짧으면 2-3주 길면 1-2달 정도의 실험을 해보고 분석 탭에서 동영상별 시청 자당 평균 조회 수를 확인해 봅니다.

만약에 영상을 더 자주 올렸는데 시청 자당 평균 조회 수가 올라갔다. 그렇다면 지금 시청자들이 여러분이 만든 영상을 몰아서 보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영상을 이어서 시청하고 있는 거지요. 이런 결과가 나왔다면 여러분의 채널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영상을 더 자주 올릴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경우 트래픽 소스에서 시청자들이 내 영상 다음에 어떤 영상들을 이어서 보는지, 검색어는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고, 영상을 제작할 때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대로 영상을 더 자주 올렸는데 시청 자당 평균 조회 수가 떨어졌다. 그렇다면 지금 여러분이 만든 영상들이 시청자들에게 더 노출되기 위해서 서로 경쟁을 하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즉, 시청자들이 여러분의 영상을 몰아보지 않고, 여러분의 영상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보고 있다는 거죠. 그 이유는 여러분의 영상이 시청자가 몰아서 영상을 보는 형태에 맞지 않거나 영상이 너무 많이 올라와서 시청자들이 부담스러워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 스팸 광고처럼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두 가지 선택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빠르게 시청 자당 평균 조회 수를 높이고 싶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영상의 업로드 주기를 조금 늘리는 조치를 취해볼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이 내 영상을 피로하지 않게 느낀다면 업로드된 영상을 더 자주 보겠죠? 그리고 이렇게 높아진 시청 자당 평균 조회 수는 내 영상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영상 업로드 개수는 유지하되 콘텐츠를 개편하는 겁니다. 즉, 시청자들이 몰아 보는 영상을 만드는 거죠. 이 방법은 초반에는 큰 변화가 없고 그 과정이 굉장히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는 시청자들이 피로하지 않고, 좋아하는 영상을 더 많이 만들어 채널 성장을 더 빠르게 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키워드에 대한 고민입니다. 채널 내에서 특정 키워드나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면 조회 수가 잘 나오는데 다른 키워드나 주제를 사용하면 조회 수가 잘 안 나와요. 보통 브이로그나 엔터테인먼트 채널을 하는 분들이 많이 하는 고민인데요! 사실 브이로그나 엔터테인먼트 채널에서 되는 키워드를 활용해서 계속 영상을 만드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사실 키워드에 집중해서 영상을 만드는 것보다 어떤 사람이 내 채널을 보는지 ‘시청자’에 집중해서 영상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즉 ‘다른 키워드를 사용하니까 조회 수가 잘 안 나온다’라는 접근이 아니라 ‘내 채널의 시청자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주제라서 조회 수가 잘 안 나온다’라고 생각하셔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내 채널의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키워드가 어떤 것인지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내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키워드나 주제를 찾으려면 유튜브 분석 탭에서 “내 시청자가 시청하는 다른 채널” 또는 “내 시청자가 시청한 다른 동영상”, 시청자가 클릭한 카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 시청자들이 보고 있는 다른 채널과 다른 동영상들을 통해서 시청자가 관심 있는 주제나 제목, 영상 썸네일과 제목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을 만들기로 계획했을 때 “조금 더 내 시청자들이 좋아할 만한 키워드를 사용하고 싶다”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내가 제작할 영상의 키워드를 정하고, 검색을 해봅니다.

 

 

이때 검색 결과에 나온 관련 주제나 관련 검색어에서 나온 키워드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이때 정한 키워드를 또다시 유튜브 검색창에 검색해 봅니다.

 

 

이렇게 검색을 해서 나온 영상의 썸네일과 제목, 또는 관련 검색어에 나온 키워드들을 활용 또는 참고해서 영상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구글 검색 트렌드를 통해서  내가 찍고 싶은 주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나오는 영상의 썸네일이나 제목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수익창출 중단에 관한 고민입니다. 채널에 업로드를 중단하고 휴식을 가지면 채널에 악영향이 있는 것은 아닐까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몇 주간 채널에 영상이 업로드가 되지 않거나 다른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유튜브에서 채널에 주는 불이익은 없습니다. 수익창출 자격 박탈 또한 채널을 운영하지 않은 지 6개월이 되었다고 해서 수익창출이 자격을 잃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유튜브가 고지한 내용을 보아도 “채널이 6개월 이상 비활성 상태이고 동영상을 업로드하지 않았거나 커뮤니티 게시물을 게시하지 않는 경우는 유튜브가 재량에 따라 채널 수익창출 자격을 박탈할 권리를 보유합니다.”라고 하죠? 또한 정말로 수익창출이 정지될 때에는 유튜브에서 미리 고지를 해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걱정과 달리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에게 “휴식”을 강조합니다. 

 

 

유튜브는 휴식이 크리에이터가 더 좋은 영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서 채널에 긍정적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튜브 자체에서 최소 8일에서 60일정도 영상 업로드가 중단된 채널 4만 개를 분석한 결과 오히려 25% 이상의 채널이 50% 이상의 시청 증가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정말 휴식이 필요하다면 구독자들에게 왜 영상 업로드를 중단하는지, 왜 휴식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영상이나 게시물을 올리고 충분히 쉬면서 더 좋은 영상을 준비하는 것이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에 대한 몇 가지 궁금증을 풀면서 영상을 만드는 데에 참고하면 좋을 팁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데에는 정확한 답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몇 가지 실험과 데이터를 통해서 내 채널을 조금 더 빨리, 또는 잘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꾸준하게 채널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채널에 퀄리티가 높은 영상을 올리든지 아니면 영상을 자주 올리든지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채널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

오늘 제 글이 여러분이 채널을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하고요.
다음 콘텐츠도 기대 많이 해주세요!

이상으로 뉴커런츠 콘텐츠 에디터 Journey였습니다 🙂

콘텐츠 공유하기

콘텐츠 공유하기

관련 추천 강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