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트렌드] 플레이리스트 콘텐츠 만드는 게 돈이 돼?

안녕하세요 여러분! 뉴커런츠 에디터 Journey 입니다 😊

유튜브 좀 보신다 하는 사람들이 항상 궁금한 것이 있죠! 바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은 돈을 어떻게 벌어?”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번 시간에 예고 드렸던 음악을 큐레이션하는 플레이리스트 크리에이터들이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플레이리스트를 자주 보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유튜브에서 음악을 큐레이션하여 플레이리스트로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은 대부분 채널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지 않습니다.(자신이 만드는 콘텐츠들이 대부분 다른 사람들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니 당연한 이야기겠죠?) 또한 유튜브 저작권 정책에 따라 사용된 음악과 영상의 저작권자를 세세하게 표시하고 영상에서 발생한 광고 수익을 전부 저작권자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더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요!🤔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은 채널에 붙는 광고로 수익을 버는 형태가 아니라 부가적인 활동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와 콜라보 해서 영상 콘텐츠를 만들거나, 굿즈를 만드는 형태로 말이죠! 인스타그래머(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처럼 브랜드들에게 돈을 받고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이나 사진을 올리는 것과 같은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조금 더 쉬울 것 같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이 자신들의 강점을 어떻게 살려서 영상을 만들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는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이 영화나 드라마와 콜라보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장면들을 활용해서 플레이리스트 콘텐츠를 제작하는 형태입니다.

 

출처 :<때잉> 💙 여름 맞이 자존감 높이기 : 𝗩𝗮𝗻𝗱𝗮𝗹 𝗥𝗼𝗰𝗸 – 𝗕𝗲𝘁𝘁𝗲𝗿 (𝗳𝗲𝗮𝘁. 𝗝𝗼𝗿𝗱𝘆𝗻 𝗞𝗮𝗻𝗲) [가사/해석]

 

이러한 플레이리스트의 경우, 영화나 드라마 개봉을 홍보 역할을 톡톡히 하는데요! 플레이리스트와 영화의 주제가 잘 맞아떨어질수록 그 효과는 극대화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번 콘텐츠에서 소개해드린 영화<레전드>의 장면들을 짜집기해 만든 stellar – Ashes 노래 영상은 사람들에게 톰 하디는 물론 영화 레전드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불러일으켰죠! (노래 듣다가 영화까지 보고 온 사람 나야 나🤣)

 

출처 :<떼껄룩 TAKE A LOOK> [𝐩𝐥𝐚𝐲𝐥𝐢𝐬𝐭] 난 이 조합 찬성, 오지는 팝송과 영화 모음

 

다음은 플레이리스트를 시청하는 구독자들의 문화를 활용해서 진행하는 브랜드 콜라보(이하 브랜디드 콘텐츠) 영상입니다. 

플레이리스트로 유명한 유튜버 <때껄룩TAKE A LOOK>의 팬덤은 플레이리스트와 관련된 주제로 자신의 썰을 풀거나 소설을 쓰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번에 소개해드린 드라마나 연예인에 과몰입한 구독자들이 댓글로 소설을 쓰는 문화와 비슷하다고 생각해 주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출처 : <떼껄룩TAKE A LOOK>  #비밀리에 #때껄룩 몽글몽글 짝사랑 썰 푸는 곳

 

위에 보여드린 플레이리스트는 웹 예능 [비밀리에]의 홍보 콘텐츠입니다. ‘비밀리에’는 남들에게 말하지 못했던 짝사랑을 뮤지션의 ‘아뜰리에’에서 비밀리에 고백하고, 아티스트는 그중에 하나를 신곡의 가사로 활용하는 형태의 웹 예능인데요! 따라서 구독자들의 참여가 굉장히 중요한 콘텐츠였습니다. 

[비밀리에]와 [때껄룩TAKE A LOOK], 둘의 구독자의 성격이 굉장히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시나요? [비밀리에]를 홍보하는 담당자들도 그런 생각을 했는지 때껄룩과의 콜라보 플레이리스트는 “몽글몽글 짝사랑 썰 푸는 곳”을 컨셉으로 짝사랑과 관련된 노래들로 채워졌고, 짝사랑과 관련된 썰을 푸는 댓글을 달아달라는 캠페인도 진행되었습니다.

 

 

평소에 때껄룩의 플레이리스트에 과몰입하여 자신의 썰과 이야기 적는 것을 좋아하는 구독자들과 딱 맞아떨어지는 콘텐츠를 진행한 덕분에! 때껄룩과 비밀리에의 콜라보 영상은 조회수 60만 회에 댓글이 무려 6천 개 이상이나 달렸다는 사실! 플레이리스트 콘텐츠로도 사람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새로우시죠? 

브랜디드 콘텐츠의 다른 방법으로는 신곡이 발매되었을 때, 노래를 홍보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해당 곡에 잘 어울릴만한 영상을 활용해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거죠. 아래의 영상처럼 1곡만을 홍보하기도 하고 플레이리스트의 제일 첫 곡으로 넣기도 합니다.

 

출처 : <떼잉> 게임할 때 들으면 1등 쌉가능🔥 Alan Walker x Conor Maynard – Believers [가사/해석/lyrics]

 

요즘 유튜브 트렌드는 예전과 다르게  2차, 3차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플레이리스트라는 콘텐츠도 이 흐름 중에 하나인데요! 사실 플레이리스트 콘텐츠는 그렇게 낯선 형태는 아닙니다.

오늘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는 좋은 노래를 선곡해서 빈 카세트테이프에 담아 누군가에게 선물했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전에는 상대방을 위해서 내가 좋아하는 노래나 의미 있는 노래를 카세트테이프에 담아 선물하는 감성이었다면. 요즘은 자신의 취향이나 감성을 드러낼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이죠!

 

오늘 퇴근길에는 여러분도 기분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찾아서 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유튜버들은 돈을 어떻게 벌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나요? 

 

오늘의 한 줄 정리 :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은 채널 내에서 수익 대신 브랜드 콜라보 영상 제작 등을 통해서 부가적인 수익을 벌고 있다.

 

그럼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안녕!

 

-이어지는 콘텐츠-

[유튜브트렌드] 요즘엔 과몰입이 대세야!

  

콘텐츠 공유하기

콘텐츠 공유하기

관련 추천 강좌 >